신경치료

신경치료, 치아를 살리는 마지막 치료법입니다.

치아는 한 번 손상되면 다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신경치료는 치수까지 손상된 자연치아를 뽑지 않고
최대한 살려 제자리에서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신경치료(endodontic treatment) 왜 필요할까요?
치과 치료에서 가장 큰 통증을 떠올리게 하는 치료 중 하나인 신경치료는 실제로 ‘신경’을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치아 내부에 신경과 혈관이 있는 치수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치아가 자극을 받으면 통증을 느끼는 것은 치수의 신경이 반응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충치 등으로 치수에 감염이나 염증이 생기고 손상되면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어서 심한 통증이 지속되게 됩니다.
이럴 때 치아를 발치 하기보다는 치수를 제거하고 공간을 대체할 재료를 넣어 밀폐시켜주면 치아가 기능을 유지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치료가 바로 신경치료입니다. 치수를 대체할 재료를 넣을 공간을 위해 치근관을 다듬어야 하므로 ‘근관치료’라고도 합니다.
신경치료는 치아의 문제 상태와 정도, 해부학적인 난이도에 따라 몇 차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일주일 간격으로 3~5회 걸쳐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

충치가 심해 치아 내부
신경까지 진행된 경우
충치 부위가 깊어 충치 제거할 때
신경이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
외상에 의해 치아가
부러지거나 금이 간 경우
잇몸질환으로 인해
치아 뿌리에 염증이 생긴 경우

신경치료 후 크라운 치료

신경 치료를 받았다고 해서 치료가 모두 끝난 것은 아닙니다.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우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치수 제거 과정에서 상당한 양의 치질 삭제가 불가피할 뿐만 아니라 신경치료를 진행한 치아는 약해져서 깨지거나 부러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신경치료 후 크라운 치료는 약해진 치아를 크라운으로 씌워 보호해주고, 추후 충치 등으로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신경치료 후 주의사항

• 1마취 치료를 한 경우 마취가 풀리는 3~5시간 후에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 2처방된 소염, 진통제, 항생제를 복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3치수가 제거된 치아는 쉽게 부서질 수 있으니 치료 받는 중에는 한동안 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4불편한 느낌이나 통증은 점차 호전되므로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 5차가운 음식, 딱딱함 음식, 끈적거리는 음식, 흡연, 음주는 1주일 정도 피하셔야 합니다.
  • 5치료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면 치과를 방문해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 6신경 치료 후 약 2~4주 동안은 아물어 가는 시기로 불편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 7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감각을 느끼지 못해 충치가 생겨도 발견이 늦을 수 있으므로 치과를 정기적으로 방문해 점검 받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