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이치료

편안한 수면 위해 이갈이 치료 필수

잠을 자면서 무의식 중에 치아를 깨물기 때문에 씹는 힘보다 몇 배는 강하므로 치아, 잇몸, 턱 관절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인에게도 불편함을 줄 수 있으므로 이갈이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갈이 왜 하는 걸까요?
혹시 잠잘 때 이를 ‘뿌드득’ 가는 사람 본 적 있으세요?
'이갈이'는 주변에 불편을 주는 잠버릇으로 언급되는 대표적인 것 중 하나로 특별한 이유나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치아끼리
갈아대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가는 소리로 타인에게 불쾌한 느낌이 들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갈이는 증상이 유발되는 명확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정서적인 이유, 유전적인 이유, 약물 복용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얕은 잠을 자는 상태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수면장애로 볼 수 있습니다.
대개 평소 어금니를 꽉 무는 습관이 있는 사람이거나 예민한 심리상태에서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음주나 흡연이 잦은 경우
더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갈이 문제점

이갈이는 보통 치아를 수평적으로 힘을 주고 움직이며 불편한 소리를 유발합니다. 이렇게 비정상적인 치아의 움직임은 치아 마모를 유발해 치아가 쉽게 시리게 되고, 통증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턱관절과 근육은 수직의 힘은 잘 견디지만 수평적인 힘은 그렇지 못해 이갈이로 반복적으로 비정상적인 힘을 받게 되면 턱 근육에 무리가 가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턱 근육이 발달하는 사각턱 양상이나 귀 뒷쪽, 안면부 통증, 두통도 유발 될 수 있습니다.

이갈이 치료

이갈이는 주변사람이 이야기를 해주지 않으면 본인은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자주, 심해지면 본인에게도 합병증을 유발 할 수 있어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갈이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증상을 줄이는 치료와 동시에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특히 타인이 이갈이 증상으로 불편을 호소하기만 하면 오히려 잠을 잘 때 더 예민해지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돕고, 따뜻한 마음으로 적극적인 치료를 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갈이 방지용 마우스피스

이갈이가 심해지면서 불편이 커지고 합병증이 우려된다면 교정하는 치료를 시도해야 합니다. 방사선 촬영으로 현재 치아 상태를 진단하고, 이갈이의 양상을 진단하는 진단도구(브럭스체커, bruxchecker)를 통해 이갈이 시 어떤 치아에 영향을 주는 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일종의 틀니와 같은 마우스피스를 잘 때 활용하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