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통증

턱관절,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려우므로 조기치료 중요합니다.

무리한 사용이나 외상, 부정교합, 스트레스 등 구조적, 기능적 장애가 유발되는
턱관절 장애가 생기면 회복이 쉽지 않으므로, 예방과 조기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턱관절 장애(temporomandibular disorder)란?
턱관절은 양 옆 귀 구멍 앞에 위치하며 아래 턱뼈를 두개골에 연결 시키는 관절을 말합니다. 음식을 씹거나 삼키고, 말하기 등
턱의 기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절입니다.
턱 관절은 아래 턱뼈의 머리부분, 머리뼈의 흠, 그 사이의 관절원판, 인대, 근육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른 관절과는 다르게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며, 치아와 주변 근육, 나아가서는 어깨, 척추, 머리까지 연관되어 있는 관절입니다. 이러한 턱 관절에 염증이
생기거나 탈구, 강직 등으로 통증이 발생되는 질환이 턱관절 장애라고 합니다.

턱관절 장애 주요 증상

턱에서 ‘딱딱’ 소리 남
입이 잘 벌어지지 않음
턱관절 반복적 탈구 일어남
하품, 말할 때 통증 느껴짐
두통, 목/어깨 통증 생김
현기증, 귀울림, 눈 충혈

턱관절 장애 원인

턱관절 장애는 대개 나쁜 습관을 동반한 무리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교통사고나 폭행 등 외상, 치열이 삐뚤어진 부정교합, 스트레스 등 심리적 요인, 노화로 인한 퇴행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턱 관절의 문제를 방치하면 턱 근육의 긴장, 통증, 경련 증상까지 생길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턱관절 장애 치료

턱관절의 조직은 한 번 문제가 생기면 회복이 매우 더디고 어렵기 때문에 예방과 함께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턱관절 장애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우선 문제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방사선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대개 물리치료와 함께 약물치료 등 보존적인 방법이 이루어집니다. 통증 증상이 심할 경우 턱관절 장치(스프린트), 약물 주사요법, 관절세정술 등으로 치료합니다.

턱관절 장애 예방법

• 1평소 가급적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2무리해서 입을 크게 벌리지 않도록 합니다.
  • 3평소 이를 악물거나 한쪽으로 씹는 습관이 있다면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 4이갈이 증상이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 5턱관절에 통증이 생겼을 땐, 주위 근육을 마사지로 풀어주거나 따뜻한 수건 등으로 관절주위를 따뜻하게 해 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