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심미성 ∙ 기능성 모두 고려한 임플란트 시술로 치아기능 회복시켜 드립니다.

수술전후관리요령

임플란트, 수술 전후 및 관리요령을 숙지/실천하는 것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전후 및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수명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게 됩니다.
임플란트 수술 전과 후 주의사항, 수술 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임플란트 수술은 식립 방식에 따라 수술의 정도와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잇몸뼈를 다듬거나 잇몸뼈를 이식해야 하는
임플란트 수술의 경우 수술 후 좀 더 섬세한 관리와 긴 회복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은 뼈에 구멍을 내고 인공적인 치아를 식립하기 때문에 수술 시 감염을 최소화해야 하며 환자도 건강하고 컨디션이
좋을 상태여야 임플란트도 자리를 잘 잡고, 회복도 빨리 됩니다.

수술 전 주의사항

전신마취를 통한 수술의 경우 외에는 수술 전에는 특별한 주의사항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수술 전 구강과 치아 상태를 좀 더 건강하게 유지하고, 정신적으로 안정된 상태로 수술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시간은 수술에 따라 30분에서 수량이 많은 경우 2시간 정도까지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 1치주염 등 잇몸질환이 있으면 수술 전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2감기, 전신질환, 만성질환이 있다면 의사와 충분히 상의해야 합니다.
  • 3복용 중이 약이 있으면 꼭 의사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 4흡연자의 경우 수술 전 몇 일 동안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 5정신적으로 안정된 상태가 되시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임플란트 수술 후 1~2일 간은 부종이 심한 듯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임플란트 수술은 통증이 심하지 않으며, 뼈이식 등 절개가 더 있는 수술의 경우 통증이 좀 더 있을 수 있습니다.

• 1수술 후에는 약 1주일간 코를 세게 풀거나 침을 뱉지 않아야 합니다.
  • 2수술 후 2~3일간 상처가 빨리 아물도록 수술 반대 부위로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합니다.
  • 3빨대 등 구강 내 압력이 생기는 음료를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 4수술 후 2~3일간은 심한 운동이나 무리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 5수술 후 완전히 회복이 될 때까지 흡연이나 음주를 삼가 해야 합니다.
  • 6평소보다 높은 베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7수술 한 부위가 닿지 않도록 천천히 조심스럽게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 8양치질이 힘든 상황에서는 가글액을 이용해 헹구어 줍니다.
  • 9수술 부위가 붓기가 있을 경우 1~2일간은 냉찜질이 적합합니다.
  • 10처방된 약은 복용가이드에 맞춰 꼭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후 관리의 중요성
임플란트는 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자연치아에 잇몸질환(풍치)이 생기는 것처럼 임플란트 주위에 염증[임플란트주위염]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이러한 염증으로 잇몸뼈가 점차 소실되어 임플란트가 약해지고 흔들리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가 방치되면 수 년 내에
임플란트를 제거하거나 재수술을 해야 할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술 후
구강 위생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임플란트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으로 관리하고 점검해야 할 항목들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구강 내 위생관리를 위해 치실, 치간칫솔, 워터픽 등 보조용품으로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임플란트 치아와 주변 치아들의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 임플란트 치아부위에 통증 여부
  • 나사풀림 여부
  • 잇몸염증 여부
  • 임플란트 및 주변치아 플라크 정도
  • 임플란트 치아 골 상태 체크
  • 보철물의 상태 점검

임플란트 관리요령

• 1치과에서 가이드를 받은 방법으로 양치질을 철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2치실, 치간 칫솔 등 용품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임플란트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 3흡연은 구강 위생상태를 나쁘게 하고 염증이 유발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 4평소 임플란트 치아로는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5이를 가는 습관이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 6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꼭 정기적으로 3개월 정도마다 치과 점검을 받은 것이 좋습니다.